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건강도우미 우주파파입니다.
오늘은 암 진행 단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암의 진행단계(병기)
암의 진단 시 암세포가 퍼진 정도에 따라 암의 진행단계(병기)는 결정됩니다.
암의 진행단계에 따라 치료방법이 결정되므로, 암의 진행단계를 알기 위해 검사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암은 원발장기에서 생겨서 혈관과 림프절을 따라 퍼지는데, 원발장기 주위의 림프절을 조직검사하여 주위로 퍼졌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암의 진행단계를 표시하는 방법은 암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TNM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T(Tumor 종양)는 원발장기에서 원발종양의 크기와 침윤정도를
N(Node, 림프절)은 원발종양에서 주위 림프절로 얼마나 퍼졌는가,
M(Metastasis, 전이)은 몸의 다른 장기로 암이 퍼졌는지 여부를 의미합니다.
암의 병기는 T, N, 그리고 M을 각각 나누어 보지 않고, 이들을 조합하여 내려집니다.
다시 말해, T병기 + N병기 + M병기를 합쳐서 1기부터 4기까지가 정해집니다.
0기 암: 원발 장기에만 암 조직이 존재하며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퍼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수술 등의 치료 후 완치 등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1기 암: 원발 장기에만 암 조직이 존재하며 림프절로의 전이가 없는 상태입니다.
2기 암: 원발 장기에만 암 조직이 존재하며 림프절로의 전이가 있는 상태입니다.
3기 암: 림프절로 암세포가 퍼진 상태입니다.
4기 암: 원격전이된 상태로, 암이 시작된 장기 말고도 여러 곳으로 암세포가 퍼진 상태입니다.
조기암, 진행암, 말기암
암의 종류에 따라 독립적인 분류법에 의해 진행단계를 결정하는 법을 따로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검사의 결과로 TNM법에 의한 암의 상태가 결정이 되면 1기, 2기, 3기, 4기로 진행단계를 간단히 요약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치료 결과의 개념을 포함하여 조기암, 진행암, 말기암이란 분류도 사용합니다.
1. 조기암 : 1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원발장기에만 암조직이 존재하며,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퍼지지 않은 상태로 수술 등의 치료 후 완치 등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2. 진행암 : 2기, 3기, 4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암의 여러 치료법을 병합하여 암의 진행을 억제, 정지시킬 수 있는 단계를 말합니다.
3. 말기암 : 여러 치료에도 불구하고 암이 계속 진행하고 악화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암이 본래 시작된 장기를 넘어 다른 부위로 확산되어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즉, 암세포가 원격으로 전이되어 다른 장기에 퍼진 상태입니다. 말기암은 치료가 어렵고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2기부터는 암을 치료하는 여러 방법을 병합해 암을 제거하거나 암의 진행을 억제하고 정지시키는데 주력합니다.
※ 4기 암은 말기암이 아니며, 이해할 때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기 암 : 원격전이된 상태로, 암이 시작된 장기 말고도 여러 곳으로 암세포가 퍼진 상태입니다.
≠
말기암 : 여러 치료에도 불구하고 암이 계속 진행하고 악화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